본문 바로가기

종목 News

반등 시기 맞이하는 봉형강류 : 동국제강(001230)


반등 시기 맞이하는 봉형강류 : 동국제강(00123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현재 시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출처 : 씽크풀 2022.09.22 오후 2:37 기준)

 

국내 조강 생산량의 35%를 차지하는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초강력 태풍 '힌남노' 피해로 생산 차질을 겪으며 조선용 후판 등 철강재 가격이 들썩이고 있다. 포항제철소의 완전 정상 가동이 최소 3개월에서 최대 6개월 걸릴 것으로 전망되면서 철강재 가격이 적어도 올해 말까진 상승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포스코가 완성차·조선사들과 벌이고 있는 강판·후판 가격 협상도 진통이 예상돼 투자자들의 주목이 상승하고 있다. 그러던 중, 레이더스탁 '로보추천'이 새로운 매수신호를 보냈다.

 

(동국제강 로고)

 

바로 동국제강(001230)이다. 동국제강은 철강재 생산 업체이다. 지난달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도입하고 프로세스를 고도화해 2025년까지 각 사업장과 영업, 구매 등 전사 확대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최근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태풍 피해로 공급량이 축소되며 철강제품의 가격 상승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동국제강 신평 공장 가동 이래 24년 만에 일반형강 누적 생산 500만 톤을 달성했다. 이달 21일 당진공장과 인천공장에 이어 포항공장과 부산공장이 영국표준협회(BSI)가 수여한 에너지 경영 관련 국제표준 인증인 'ISO50001' 인증서를 받으며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동국제강의 컬러강판 브랜드 Luxteel)

 

실제로 이현수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철광석 가격이 안정세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계절적 성수기를 앞둔 제강사들의 철스크랩 구매량은 증가할 것으로 보여 9월 이후 철스크랩 가격은 반등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철스크랩 가격 상승은 후행적으로 철근 등 봉형강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바, 수요가들의 구매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와 함께 브라질 CSP 제철소 매각에 따른 불확실성 해소는 긍정적이라고 판단된다"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이 잇따라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하면서 주가도 최근 상승세를 보였는데, 레이더스탁 '로보추천'이 새로운 매수신호를 보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세설명으로 이동합니다.)

 

레이더스탁 '로보추천'은 리스크관리형 / 수익추구형 / 단기매매형 총 3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번에는 단기매매형이 매수신호를 보냈다. 단기매매형은 수익률보다는 승률을 더 중요시하며 특히, 시장 하락기에 손실을 방어하는 알고리즘이 강화된 AI이다. 하락기에는 보수적으로 대응하면서 승률을 관리하고, 상승장이나 횡보구간에서는 빠른 매매로 회전율을 높이면서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평균 보유기간은 6.5일로 1주일 내외로 매매를 마무리하며 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단기매매와 스윙매매에 가까운 투자성향을 띄고 있어 빠른 매매로 단기 수익을 확보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AI이다.

 

가장 중요한 수익률 역시 꾸준히 두 자릿수를 기록하며 그 실력을 입증하고 있다. 단기매매형의 최근 매매완료 종목 수익률을 살펴보면 신한 인버스 2X 천연가스 선물 ETN(H) +19.8%, 대성창투 +16.1%, 시그네틱스 +15.4% 등 꾸준히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단기간에 10%에 가까운 수익을 올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때문에 단기매매형의 경우 초보투자자나 직장인 투자자는 신호를 따라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레이더스탁 '로보추천'의 단기매매형

중수 이상의 투자자라면 이보다 좋은 투자비서는 없을 것이다.

- AI증권앱 '레이더스탁' -